모시는글

인사말

  존경하는 (사)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 회원 여러분! 작년부터 지속되어 온 COVID-19로 인해 (사)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 2021년 추계학술발표회 역시 비대면 on-line conference로 개최하는 점에 대해 학회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한 마음을 표합니다. 전통적인 대면 학술대회는 구두 및 포스터 발표를 통한 학술정보 뿐만 아니라 개인간 교류와 정보교환 등으로 개인의 연구능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수 있었습니다. 그러나 우리 학회 창립 30주년이 되는 해임에도 불구하고 국내·외의 여러 상황이 녹록지 않아 부득이 on-line conference를 개최하기로 운영이사회에서 결정한 바 있습니다. 우리 학회가 창립된 후 1990년대에는 농특세의 신설과 함께 국내에 대대적인 시설 투자가 이루어졌고 농공 분야와 원예 분야의 협조를 통해 시설원예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고 생각합니다. 학회가 창립된 후 30년이 지나면서 기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많이 발전하고, 시설원예를 둘러싼 사회, 문화 및 경제적 환경이 변하였으며, 연구자들조차도 바뀌어 초기에 활동하시던 연구자들께서 대부분 퇴임하신 상황입니다.


  최근 우리나라 시설 농업에는 인공지능, 로봇, 생력화, 공장화, 안전농산물, 농산물 수출 등의 용어들이 회자되고 있습니다. 본 학회가 창립되던 시기에는 생각하지 못하였던 용어들이며, 이러한 단어들이 회자되는 것 자체가 비약적으로 학문과 산업이 발달하였음을 의미하고, 발전 속도를 고려할 때 추후에는 과거보다 더 빠르게 변할 것임을 예상해 봅니다. 지금까지의 학문 발전에 우리 학회가 큰 기여를 하였지만 앞으로도 연구나 산업 발전을 선도해 나가는 학회의 역할이 지속되길 희망합니다. 아울러 젊은 후속 세대들의 역할이 확대되어 학회가 장족의 발전을 하도록 큰 기여를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.


  2021년 10월 7일~13일까지 개최되는 추계학술발표회에는 작물 모델링 이론 및 기초, 생육 모델 구축을 위한 데이터 표준화, 4차산업혁명 시대 한국생물조절학회의 대응 3건의 특별 강연이 예정되어 있습니다. 강연 내용이 우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강연해 주신 3분의 연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 비록 on-line conference로 개최되지만 추계학술발표회가 성황리에 개최되고, 학회에 참여하여 발표를 하시는 모든 회원분들의 큰 학문적 발전이 있으며,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건강 잘 유지하시기를 기원합니다.

2021년 10월 7일

(사)한국생물환경조절학회 학회장 최 종 명

Go to Top
Log-in
Close
Subscribe
Close